건프라개발진화

마지막으로 [b]

건프라개발진화 ガンプラ開発真話 —そして市場勢力図は塗り替えられた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4840234396


제목에서 말하는 진화는 '真話'로 진짜 이야기라는 뜻이다. 반다이가 어떻게 모형을 만들게 되었으며, 건프라 붐이 왜 생기고 현재와 같은 위상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하고 있다.

반다이는 이마이 등 모형업체를 인수하면서 성장해 왔다. 기존에 캐릭터 모델을 만들었지만 타미야같은 스케일모델을 만드는 업체에 대한 컴프렉스를 가지고 있었다. 기술력을 갖췄지만 그래도 모형계에서는 한단계 낮춰서 보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수한 업체의 금형이 아닌 오리지널 모델을 내놓고 조금식 그 기술력을 인정받게 된다.

또한 반다이는 새벽에 휘황찬란한 장식을한 운송트럭을 목격한 직원이 '이거다!'해서 그 화려한 운송용 트럭을 모형화했을때 마침 그 업계 사람을 주인공으로한 영화가 히트치면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하지만 슈퍼카붐이 일자, 이를 거품으로 생각했고 만화주인공(서킷의 늑대)이 타는 차라는 이유로 인기를 끄는 차종의 모델을 만드는 것은 스케일모델제작자의 자존심문제라는 생각이 있어서 시장진출을 하지 않아 큰 고배를 마시게된다. 어쩌면 타미야같은 명성이 반다이에게 없었기 때문에 오히려 그런 자존심을 내세웠을지도 모른다.

잇다른 실패로 경영난에 빠진 반다이는 우주전함 야마토의 모형으로 다시금 기사회생을 하는데, 작동완구였던 야마토모형을 10대 후반~ 20대 층의 수요로 스케일모델 풍으로 내놓게 된다. 야마토 자체가 실존하는 전함이 있었다는 점도 작용했다. 하지만 더 나아가서 애니메이션의 프로포션을 그대로 재현한 모델도 내놓게 되었다. 업계에서는 이게 무슨 스케일 모델이냐는 핀잔을 들었지만 팬들 사이에서 큰 방향을 일이키게 되었다. 반다이는 여기서 캐릭터모델의 스케일모델화라는 노하우를 갖게 된다.

건담이 방영되었을때 반다이 사내에서는 이거다! 라고 느끼는 사원이 있었고, 반다이에서 건담을 만들어달라는 요구도 소비자층에서 끊임없이 있었다. 당시 클로버완구에선 저연령층을 대상으로한 완구들이 있었지만 너무 조잡해서 실제 주 시청자층에 어필할 수 없었다. (실제로 시청률 저조로 방송이 일찍 끝난 것이 아니라 주 스폰서였던 클로버완구의 도산으로 건담은 52화를 다 채우지 못하고 도중에 끝나게 된 것이라 한다.) 반다이모형은 본사의 냉대속에 건담의 판권을 따내기 위해 노력하고 담당자의 독단적인 판단으로 계약까지 성공한다.

모델화가 결정되었을때 당연히 야마토의 경험에서 스케일모델을 염두했다. 하지만 모험이라는 인식도 있었고 일단 300엔 짜리와 700엔짜리 시리즈의 연장선상에서 기획했기에 그 가격에 맞게 금형을 제작했다. 막상 완성된 모형을 보니 오차범위 안으로 각각 1/144, 1/100로 국제규격스케일과 같은 비율로 우연찬게 나왔다. 그래서 상품시리즈를 기존 300엔 시리즈, 디럭스 시지리즈로 나누지 않고 1/144, 1/100 이라는 스케일 모델 시리즈로 기획을 하게되었다고 한다.

모형화 제작자는 가능한 스케일모델의 감각으로 모형을 제작해서 기존 캐릭터모델이 갖는 장난감적인 색채를 없에고 리얼리티를 충분히 살리기 위해 노력을 했고, 기존까지 볼 수 없었던 놀라운 퀄러티의 박스아트, 모델러집단의 등장 등으로 업계의 예측과 달리 건프라는 엄청난 인기를 얻어 몇 달 동안 품절상태가 계속되었다고 한다. 북해도에서 차를 몰고 공장까지와서 팔아달라는 부탁을 하는 청년이 나올 정도였다고 한다. 책은 이런 설명후에 권말엔 모형잡지쪽 사람의 당시 회상을 수록하고 있다.

보면서 느낀 것은 제작측의 건프라에 대한 열정과 수용하는 소비자층의 열정이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공전의 건프라붐을 일으켰다는 것이다. 단순히 상품을 팔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과 모델에 대한 열정, 애니메이션 작품을 토대로 기존 완구와 다른 어떤 것을 원하던 소비자층의 열의 등이 한국에서는 보기 힘든 부분이라 부러움을 느꼈다.

보고나니 건프라를 하나 사서 조립하고 싶어졌다. (케로로의 영향도 있을지도?) -- Nyxity 2006-4-15 20:02


프라모델 건담 전문 건담샵!!


책분류 | 건프라분류 |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12-2-14 3:45 pm (변경사항 [d])
3926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