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

마지막으로 [b]

링크 모음은 FireFox/Cooliris 확장기능으로 링크를 따로 열어보지 않고도 편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대가가 만든 도자기값이 가령 한점에 백만원이다! 이러면 그깟 흙값이며 장작값이 얼마라고 그렇게 비싸게 받느냐! 고 욕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가들은 많이 구운 다음 질이 떨어지는 것들은 깨버리고 훌륭한 것만 판다고 하거든요. 그 깨진 도자기값도 다 포함되어 있는 거죠. 게다가 이건 예술이니까... 정확한 비유는 아니지만 비슷한 이야기가 아닌가 생각한다.
나머지 110 불은 스타벅스에서 자체개발한 기술로, 최적의 온도와 최적의 조건으로 커피를 뽑는 기술료와 자릿값, 그리고 if any, 스타벅스 커피를 마신다는 긍지값이 되겠다. 맛대가리없는 인스턴트 커피 한잔을 서울시내 카페에서 사먹어도 5천원-만원을 줘야하는 현실을 생각하면 스타벅스가 왜 그렇게 욕을 먹어야 하는지 사실 정말 이해가 안된다. 커피뽑는 것을 우습게 보는 사람도 있겠지만 저것도 다 기술이고 공짜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커피볶는 기술은 커피 맛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익히기 위해서는 꽤 긴 교육을 필요로 하죠. 또 커피 산지별 특징이 다 다르기 때문에 그 특성에 맞는 배전 정도도 다 다르고 커피에 대한 취향이 다양하기 때문에 기계가 자동으로 할 수 있는 일도 아니죠. 초기 스타벅스가 유명해졌던 이유 중 하나가 우수한 배전기술자 덕분이기도 하죠. 여기에 커피의 추출은 또 숙련된 기술이 필요한 일이라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런 것들을 전혀 감안하지 않고 커피 원가가 얼만되 엄청난 폭리다~! 라고 비난하는지 이해가 잘 안갑니다. (한국 스타벅스가 좀 비싸다고 비난하는 것은 이해가 가지만..)

피카소가 카페 냅킨에 휘갈긴 낙서가 엄청난 가격에 팔리는 걸 누가 뭐라고 하자 피카소가 그 선을 내기 위해 내가 얼마나 노력을 해왔는지를 안다면 그런 소리 못한다는 내용의 에피소드도 있죠.

그리고 커피 원두 생산량을 보면 언제나 과잉 생산으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남는 상태였죠. 공급과잉이면 생산량을 줄이거나 해야 할텐데 브라질 등은 농장주에 손실에 대한 보조금을 지불하죠. 그럼 노동자에게 그 혜택이 돌아가냐 하면 그것도 아니고.. 이런 구조를 해결을 해야지 소위 말하는 공정무역이 성립된다고 봅니다. 그냥 공정무역 운동을 한다고 일이 해결될 순 없겠죠 -- Nyxity 2007-6-12 10:37 am

정리하면, 공정무역커피는 중간상 이익을 배제하고 시민단체가 중간상이익을 챙기는 거나 마찬가지다. 인건비 마케팅비 운영경비 제3세계 기금의 합이 5.2 불이나 된다. 그러면 일반커피가격과의 차액 10불은 어디로 갔느냐면 판매이익으로 갔다. 위에서 보시듯이 공정무역커피가격을 파운드당 20불로 잡았을 때 일반커피와 가격차이는 10불인데 가공유통판매이익에서 딱 10불 차이가 난다.

어느 쪽이 폭리인가? 과연 공정무역은 공정한가? 농민들에게 60센트 더 집어주고 소비자에게 10불이나 더 챙기는 것이 과연 공정무역인가? 저 그래프와 환산값에서 보듯이 공정무역커피 가격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판매이익이다. 이제서야 왜 여기저기서 공정무역 커피를 사자고 호들갑인지 이해가 간다.

저 공정무역커피를 brew 해서 파는 모 전문점의 커피1 잔 가격은 5천원이라고 한다. 1 파운드로 45잔 을 뽑는다고 하고 회원가로 원두를 산다고 하면 원두가격은 1 파운드에 45,000 원, 최종커피가격은 225,000 원. 농민수익은 1200 원으로 0.5 % 네 (일반커피나 마찬가지). 대체 누가 착취를 하며 누가 폭리를 취하고 있냐. 공정무역커피나 일반커피냐.
파운드에 60센트 더 주고 사온 주제에 제품가격을 몇불이나 더 받아먹는 소위 공정무역커피™ 에 비하면 스타벅스 공정무역 커피는 정말 양심적이 아닌가.
예를 들어서 말에요, 산지 배춧값이 한포기에 백원인데 수퍼에서 삼천원에 팔린다고 합시다. 근데 누가 농민에게 공정한 값을 치르고 (한포기 2백원) 사온 공정거래배추™ 라면서 한포기에 육천원에 판다고 해봐요. 이게 공정하냐고. 이런 게 공정거래의 아름다운 이름아래 잘 팔리면 세상에 진짜 돈벌기 쉽네. 좀 있으면 착취받는 남미의 농민들에게 공정한 값을 치르고 사온 공정무역아편™ 이 한국에 돌아다닐 지도 모르겠다.




See also

이름:  
Homepage:
내용:  

커피분류 | 경제분류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16-3-9 2:34 pm (변경사항 [d])
6491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