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하던새들도지금은사라지고

마지막으로 [b]

노래하던 새들도 지금은 사라지고 When Late the Sweet Birds Sang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8989571340
빨리 다음 내용이 알고싶어서 속도를 내며 읽는 소설이 있는 반면, 문장 하나 하나가 감탄스러워서 천천히 음미하고 곱씹으며 소화시켜가면서 읽는 소설이 있다.

노래하던새들도지금은사라지고는 이 두가지 측면을 모두 가지고 있었다. 중편을 모아 장편으로 만든 소설인 만큼 전개 속도가 빠르고 독자를 빨아들이는 흡인력이 강해서 빨리 다음 내용을 알고싶어 빨리 읽다가다도 절제된 묘사와 각 인물들에 대한 세세한 감정의 기술은 책이 끝나가는 것이 아까워서 속도를 늦추고 음미하면서 읽고 싶어하게 만든다. 결국은 흡인력에 져서 시간이 날 때 단숨에 다 읽고말았다.

SpoilerWarning - 결정적이진 않지만 작품 내용에 관한 가벼운 언급이 있습니다.

소설은 세대를 내려가면서 진행이 된다. 이런 서사적인 구조를 가진 경우 자칫 내용 기술이 주가 되고 각 세대별 인물은 역할만 담당하는 장기말적인 존재가 되어 감정이입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본서에서는 각 세대별 인물에 대해서도 세밀한 감정묘사를 하고 있어서 각각에 대해서도 충분한 감정이입을 할 수 있었고 그만큼 몰입하며 감동을 얻을 수 있었다.

클론 간 유대관계와 고립을 다룬 것은 르귄의 '아홉개의 생명' 1 이 연상이 되기도 했지만 여기서는 그 논의를 더 확장하고 있다. 과연 그런 클론이 새로운 인간 다음의 세대인가 하는 물음을 던지고 있는 것이다.

물론 작가는 그 부분을 더욱 강조하면서 사고실험을 하는 SF를 쓰지는 않았다. 양쪽의 입장을 모두 고려하면서 갈등관계속의 인물들에 대해 다루고 아름다운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

다 읽은 후에도 장면 장면이나 인물들에 대한 여운을 즐길 수 있는 그런 소설이었다. -- Nyxity 2005-9-3 20:11

P.S.

  1. 인간복제나 클론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단순히 유전자 정보가 같은 타인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인지 과학적인 부분에 대해서 동의할 수는 없었지만 그게 중요한 소설이 아니니.
  2. 해설도 작품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니 해설까지 꼭 읽어보시길
  3. 소설 첫 시작 부분은 공감 120%로 읽었다.

See also

책분류 | SF분류 | 받은 트랙백 [1]
각주:
1. 플레이보이SF걸작선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07-3-16 12:00 pm (변경사항 [d])
4324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