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시간고강도운동

마지막으로 [b]

1. EPOC 효과
2. 고강도 운동 종류

[edit]1. EPOC 효과

[장시간 유산소보다 단시간 고강도 운동이 왜 살.. : 네이버블로그]새 창으로 열기
총합을 내 보면, 유산소운동은 3.5분=210초 동안 총 소모량은 39kcal로, 그 대부분을 차지하는 72%가 운동 도중 연소되었습니다. 운동 후에는 EPOC로 18%, 무산소효과로 10%가 추가 소모되었죠.

전력달리기는 15초x3회=45초 달리고 총 65kcal를 소모했고, 운동 자체에서 측정된 건 고작 6%에 불과합니다. 대신 운동 후 EPOC효과에서 54%, 무산소 반응에서 40%가 추가로 탔죠. 그러니 고강도 운동이 시간이 훨씬 짧아도, 수치로 잡히는 에너지 소모량이 적어도 결과적으로는 살이 더 빠지는 것이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운동 효율을 최대화하기 : EPOC효과 : 네이버 블로그]새 창으로 열기
특히 고강도 운동시 산소 부족으로 불완전연소되었던 피로 물질들을 처리하기 위해, 말하자면 운동시에 잠시 미뤄 놓았던 산소 소모(산소 부채, 산소 빚)도 이 시기에 갚아나갑니다. 따라서 피로물질이 적다면, 즉 갚아야 할 산소부채가 적다면 초과 산소 소모도 적겠지요.

가벼운 걷기 같은 저강도 운동의 경우 불완전 연소도 거의 없고, 회복도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EPOC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회복이 빠른 젊은이들은 거의 무시할 정도입니다.

그러면 EPOC효과를 통해 소모하는 열량이 대체 얼마나 되는지가 문제인데, 해외 연구 결과에 따르면 걷기 같은 저강도 유산소의 경우는 5kcal이내(-_-;;)로 있으나마나입니다. 반면 최대심박수 65%이상의 중/고강도 운동의 경우 100~200kcal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정도는 1시간을 걷는 것에 필적하는 에너지 소모량입니다.)

또한 고강도의 웨이트트레이닝으로도 EPOC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중/고강도 유산소만큼은 아니어도 상당량의 에너지 소비 증진효과를 운동 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수급 운동인들이 [웨이트만으로도 살을 뺀다]고 말하는 것이 바로 이것을 말하는 것인데, 문제는 심폐기능 증진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분들의 경우도 유산소를 안 하는 건 아닙니다.

[바디컨트롤-EPOC효과!! 다이어트는 고강도로.. : 네이버블로그]새 창으로 열기
전투기가 초음속을 돌파하는 것이 고강도의 운동이라면 그 후에 발생하는 소닉붐이 바로 EPOC효과랍니다. 그러니 짧게 하더라도 굵게 운동을 해서 폭발적으로 몸을 써야 그 후에도 몸의 대사활동이 활발해지는 것이에요. 왜냐하면 이 애프터 번은 운동 후 최장 72시간까지 지속되는데 그것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운동의 강도이기 때문이죠!!.
이 과정에서 체지방은 누수된 댐처럼 운동 후에도 계속 줄줄 새게 됩니다. 이제 30분 이상 운동할 시간이 없어서 체지방을 못 태우니 운동 못하겠다는 핑계는 고이 접어서 안드로메다로 날려버리고 거기서 개념 제대로된 지식을 찾아오시죵. 30분만 운동하더라도, 20분만 운동하더라도 굵게 운동한다면 그저 아령1킬로 하나 들고 60분 내내 설렁설렁 걷는 것보다 몇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답니다!!!

[edit]2. 고강도 운동 종류


새 글 쓰기(클릭) - 링크는 [http://nyxity.com/wiki/wiki.pl 바벨의 도서관] 형식입니다.

건강분류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17-4-13 4:09 pm (변경사항 [d])
251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