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

마지막으로 [b]

차별금지법 때문에 동성애 문제가 나오고 여러 글들이 올라오는 듯해서 정리 차원에서 올립니다.

1. 동성애 전반에 대해 1
2. 성경에서 말하는 동성애 8
3. 기타
4. 의견 남기기
5. 바벨의 도서관 동성애 관련 문서

[edit]1. 동성애 전반에 대해 1

  1. 동성애는 선천적, 환경적 여러 복합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무엇이 사람을 동성애로 만드는지 정확히 밝혀진 바 없습니다.
    1. 동성애는 인간에게만 있는 현상은 아니며 많은 동물에게도 보이는 현상입니다. 어림잡아 개체군 안에 10% 가까이가 동성애 성향을 보이며, 이는 인간도 마찬가지입니다. 2
    2. 지금까지 동성애의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유전자와 호르몬의 영향 정도 뿐이고, 사회환경적 요인은 '있을지도 모르지만 무엇인지는 모르는'(크게 상관관계는 보이지 않은) 상태입니다. 3
  2. 자신의 성지향은 선택이 아니라 그냥 우리에게 발생하는 것입니다. 생물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증거는 모두 같은 증거를 보이고 있습니다.
    1. 키가 크거나 작은 사람, 흑인, 백인, 황인종, 오른손잡이 왼손잡이가 있는 것처럼, 이성애자, 동성애자가 있는 것 뿐입니다.
  3. 동성애는 질병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APA나 WHO등에서도 이미 정신병이 아니며 치료의 대상이 아니라고 밝힌지 오랩니다. 즉, 동성애가 비정상이 아니라 정상이라고 밝힌 것입니다.
    1. 과거 동성애를 치료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모두 실패했습니다. 간혹 교회쪽에서 성공한 사례라고 소개하는 경우도 있는데, 추척해 보면 아닌 것으로 드러나죠. 대표적인 단체의 단체장은 동성애를 고칠 수 있다는 주장을 철회하고 사죄하기 까지 했습니다.45
    2. 성적 지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이성애자가 뒤늦게 동성과 사랑에 빠지거나 그 반대의 경우도 발생하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선택하거나 강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4. 동성 커플의 입양, 양육에 대해 미국에서는 이미 수많은 동성커플이 아이를 입양하거나 인공수정하여 기르고 있습니다. 2000년 당시, 레즈비언 커플의 33%, 게이 커플의 22%, 총 163,879가구가 18세 미만의 자녀를 기르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이런 많은 수의 가정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동성 커플이 자녀를 기르는 데 문제가 있다는 증거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일부 연구에서는 동성 커플이 더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6
    1. 덧붙이자면, APA에 따르면 대부분의 동성애자는 이성애자 부모를 두고 있고, 동성애자 부모들이 키우는 아이들의 대부분은 이성애자가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게이나 레즈비언 부모가 양육하는 것이 성적 지향에 거의 아무런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Bailey et al., 1995; Golombok & Tasker, 1996) )
  5. 동성애가 AIDS의 원인, 전파 경로라는 소리를 아직도 하는 무식한 경우도 있는데, 그냥 동성애 + AIDS에 대한 완벽한 무지의 소산이라고 밖에 할 수 없습니다. 7
    1. AIDS의 전파경로는 AIDS바이러스 보균자와의 접촉을 통해서 전파되는 것이며, 동성애를 한다고 AIDS가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주요 전파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성접촉을 통한 전파 (70~80%) : 1회 성접촉으로 전염될 확률은 약 0.2%
      2. 주산기 전파 (10~20%) : 전염확률 30% : 모체에서 태아, 혹은 모유를 통한 전파
      3. 정맥주사로 마약을 하는 경우(5~10%) : 전염확률 0.5~1%
      4. 수혈 (5~10%) : 전염확률 95% 이상
      5. 의료업 종사자가 오염될 바늘에 찔리는 경우(<0.01%) : 감염확률 0.3%
    2. 물론 동성애자들은 커뮤니티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에이즈 환자와 만날 가능성이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만, 현재 AIDS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한 교육 덕분에 그 가능성은 낮아지고 있습니다.
      1. See also [에이즈 급증은 'ㅅㅈ ㅈㅎ' 때문?]새 창으로 열기
  6. 성경에서 동성애를 죄악이라고 말하는 부분은, 많은 신학적 논의가 있으며 글자그대로 받아들이기에는 많은 위험한 요소가 있습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동성애 개념이 오늘날의 성정체성으로서의 동성애에 관하여 말하고 있는 것인지를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1. 동성애에 대한 생물학적·사회적·심리적·문화적 고려 없이 특정 성경 구절을 유추 해석하여 이 주제에 대하여 완결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없습니다.
    2. 역사비평적 해석없이 문자주의적 성경적용을 우리는 '근본주의'라 부르며 경계하고 있습니다. 다른 구절에는 문자주의적 적용을 안 하면서 유독 동성애부분에만 문자주의적 적용을 하는 것을 '자의적 해석'이라고 판단합니다.

See also

▶ 전반적으로 볼 때, 이번 연구결과는 '인간의 성행동은 복잡하며, 단순한 DNA 자리(constellation) 탓으로 돌려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힘을 실어주는 것으로 보인다. "특정한 게이유전자(gay gene)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발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다시 말해서, '단일유전자'보다는 수많은 '미세한 유전적 영향들'이 부분적으로 비이성애(nonheterosexuality)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가나는 말했다. "그러므로 성지향성을 함부로 예측해서는 안 된다. 네 개의 유전적 변이가 누군가의 성지향성을 신뢰성 있게 예측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인간의 성행동은 매우 복잡한데, 그중 상당부분이 이번 연구에서 포착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번 연구의 효용이 심히 의심된다"라고 스탠퍼드 대학교의 박사과정에 재학중인 니콜 페라로(생물의학정보학)는 말했다. "이번 연구는 '성정체성이 성행동과 어떻게 다른가'라는 뉘앙스를 충분히 탐구하지 못했으므로, LGBTQ 커뮤니티 멤버들을 낙인찍는 데 악용될까 봐 우려된다. 이런 유(類)의 연구는 그들에게 아무런 도움이 안 되며, 되레 해가 될 뿐이다"라고 페라로의 동료 카메론 로드리게스는 말했다.

[edit]2. 성경에서 말하는 동성애 8

성경에서 동성애를 금하는 부분은 구약과 신약에 있습니다. 구약에서는 창세기와 레위기에 나타나는데, 각각 그 맥락이 다릅니다.

창세기의 소돔과 고모라 에피소드가 동성애가 죄이기 때문이라는데, 읽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이는 강제로 관계하려는 모습, 나그네를 대접하지 않은 죄만 나타나고 '동성애가 죄'라는 묘사는 없습니다. 다른 성경에서 소돔과 고모라의 죄를 언급할 때도 동성애는 나오지 않는 것을 보면, 동성애 때문에 신이 분노해서 멸망시킨 도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레위기는 일종의 제사에서 정결규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그 자체가 어떤 윤리적인 '죄'라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외 열왕기 등에서 나오는 '남색'은 남창으로 번역되는 "카데쉬(qadesh : 신전의 남창)"라는 단어입니다.9

그래서 현재 동성애를 반대하는 기독교측에서 구약에서 나온 동성애를 근거로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쉽게 논박당하기 때문이죠.

기독교에서 가장 중요하게 근거로 삼는 것은 로마서 1장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나오니 구절을 옮겨적지 않겠습니다.

로마서에서 바울이 동성애를 묘사할 때 사용하는 그리스어 para physin은 윤리적인 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관습에 반하는 것, 초자연적인 것, 비일상적인 것을 묘사하는데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레위기의 정결규정을 묘사할때도 비슷하게 사용합니다. 실제 윤리적인 죄를 말할 때와 명확히 구별해서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있는데(일반적인 자연의 모습을 빌어온 논증, 스토익학파적인 세계관 등등)10, 전체 맥락에서 크게 영향을 주는 내용이 아니라서 여기서는 그냥 생략하고 로마서 전체 맥락을 보겠습니다.

로마교회는 유대인 기독교인과 비유대인 기독교인이 같이 있었고, 정결규정을 지키는 유대인 기독교도가 이방인 기독교인보다 우월하다는 분위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로마서 1장에서 바울은 유대계 기독교인의 그 우월한 감정을 가지고 낚고 있는 것입니다. 정결규정(동성애)과, 신을 받아들이지 않은 이방인의 죄를 예기하면서 말이죠.

하지만 2장으로 넘어오면서 바로 그런 것들이 무슨 소용이냐, 진짜 제대로 믿는 것이 중요하지, 겉으로 드러난 제사의 정결규정이 중요하냐는 말을 하면서 그런 유대계 기독교도들의 우월한 감정을 깨뜨리고 있죠.

바울은 고린도서 등에서도 이방신에게 제사된 고기를 먹어야 하는가, 할례를 해야하는가 라는 문제에서도 같은 식의 대답을 합니다.

그럼 왜 할례나 고기먹는 문제로 얘기하지 않고 동성애로 낚았냐? 하면.. 웃기게도 당시에 할례나 고기문제는 굉장히 민감하게 논쟁중이었던 사안이었고, 동성애는 그냥 윤리적인 죄가 아닌 정결규정에 불과하다는 인식이 당대 유대사회에 있었기에 언급하기에 안전한 예였던 것이죠. 논쟁이 일어날 건덕지가 아니었던 겁니다.

신약의 다른 동성애 관련 언급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측에서는 그런 전후맥락을 다 생략하고 자신의 근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연 성경적인 걸까요.

See also


성경에서 동성애를 금지한다는 근거로 주로 레위기 18장 22절을 꺼내듭니다. "너는 여자와 동침함 같이 남자와 동침하지 말라 이는 가증한 일이니라." 명확하군요. 그러면 같은 성경, 같은 레위기에서 하지 말라는 다른 일들에 대해서도 알아 보죠.

— Marvin 더 애니프사 (@cyanoinsane) April 16, 2017

- 선지 등 피를 먹으면 안 됩니다. 무려 세 번이나 나옵니다. (레 7:26-27, 17:10-14, 19:26) 순대 먹는 교인 있으면 "너 지옥" 외쳐 주세요.
- 일당 지급은 반드시 당일에 해야 합니다. (레위기 19:13) 이랜드 보고있냐?

— Marvin 더 애니프사 (@cyanoinsane) April 16, 2017

- 노새를 만들 수 없습니다. (레 19:19) 그런데 다윗도 솔로몬도 노새를 탔습니다. 만드는 건 안되는데 쓰는 건 괜찮은 건가? 예수가 예루살렘 들어갈 때 타고 들어간 건 다행이도 나귀라서 괜찮습니다.

— Marvin 더 애니프사 (@cyanoinsane) April 16, 2017

- 석상 세우고 거기에 절하면 안 됩니다 (레 26:1) 박정희 동상에 절하면 하느님 믿는 사람 아닌 거죠.

뭐 이런 규칙들이 있는데, 일부만 지켜도 된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혹은 신약만 따르면 된다거나 그런 주장도 합니다. 그건 어떨까요.

— Marvin 더 애니프사 (@cyanoinsane) April 16, 2017

- 혼방 옷 입으면 안 됩니다. (레 19:19) 지금 여러분의 팬티를 꺼내 확인해 보세요.
- 외국인을 자국민 같이 대해야 합니다. "너희와 함께 있는 거류민을 너희 중에서 낳은 자 같이 여기며 자기 같이 사랑하라" (레 19:34)

— Marvin 더 애니프사 (@cyanoinsane) April 16, 2017

- 간통, 모자 근친상간, 수간에 대해서는 행위자 <모두를> 죽여야 합니다. (레 20:10-16)
- 남녀 무관하게 무당은 모두 죽여야 합니다 (레 20:27)
- 대출시 이자 받으면 안 됩니다 (레 25:36-37)

— Marvin 더 애니프사 (@cyanoinsane) April 16, 2017

율법에 대해 예수가 뭐라 했죠? "율법의 한 획이 떨어짐보다 천지가 없어짐이 쉬우리라" (누 16:17)
바울은 뭐라 했죠?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로 3:31)

— Marvin 더 애니프사 (@cyanoinsane) April 16, 2017

이만큼만 봐도 성경을 문자주의적으로 해석하는 게 얼마나 황당한 일인지 잘 알 수 있으리라 봅니다.

— Marvin 더 애니프사 (@cyanoinsane) April 16, 2017

[edit]3. 기타

성소수자에 대한 12가지 질문

[edit]4. 의견 남기기

새 글 쓰기(클릭) - 링크는 [http://nyxity.com/wiki/wiki.pl 바벨의 도서관] 형식입니다.

[edit]5. 바벨의 도서관 동성애 관련 문서

.... ToPic/2015년이전
WhatTheBibleReallySaysAboutHomosexuality
고대근동의SexAndSexuality
바울서신과동성애
예수가사랑한남자
이동진의캐롤라이브톡
캐롤에서볼수있는미국퀴어역사지점두가지
호모포비아가인용하는성경구절

성경분류 | 인권분류
각주:
1. [동성애 정리]새 창으로 열기
2. [Homosexuality in Female Beetles, and What We Can Learn from It | Not bad science, Scientific American Blog Network]새 창으로 열기
3. [Null Model : 어떻게 동성애자가 되는가?]새 창으로 열기
4. [美 기독교 단체 '동성애 치료, 무지의 소산" 사과]새 창으로 열기
5. [Group apologizes to gay community, then shuts down 'cure' ministry - CNN.com]새 창으로 열기,[Group That Claimed To 'Cure' Gays Disbands, Leader Apologizes : NPR]새 창으로 열기, [해만의 모든 지식 :: 동성애 치유(?) 사역에 대하여..]새 창으로 열기
6. [Children in gay adoptions at no disadvantage]새 창으로 열기
7. [(사)한국에이즈퇴치연맹]새 창으로 열기
8. [페이스북에 올린 내용]새 창으로 열기이며 주 내용은 WhatTheBibleReallySaysAboutHomosexuality 의 설명을 정리한 것임
9. [변영권 <남색이란 무엇인가?>]새 창으로 열기
10. [바울서신에서 동성애 문제 - Chirpstory]새 창으로 열기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19-12-2 6:53 am (변경사항 [d])
8028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