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이야기/05율리우스카이사르(하)

마지막으로 [b]

로마인 이야기 05 율리우스 카이사르(하)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8935610828
이번에서는 루비콘 강을 건넌 이후의 카이사르를 다루고 있다. 원로회의주의자, 폼페이우스와의 전투를 그리고 있는데 역시나 승리를 거두는 카이사르의 전략들이 자세히 기술 되고 있어서 전 권의 흥미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몸집이 커진 나라에 맞는 체계란 도대체 어떤 것일까 하는 생각이 읽으면서 들었다. 황제제로 바뀐 후의 로마도 그다지 성공적인 시스템이 아니었던 듯 한 것을 보면 시스템의 문제도 있지만 역시나 통치자의 문제도 있는 듯 하다. 현제 의원내각제나 대통령제 등의 정치체계안에서도 여러 모순점들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것을 보면 어쩔 수 없는 문제가 아닐까 싶기도 하고.

삼국지에서는 관우의 죽음 이후 삼국지에 대한 흥미가 급격히 반감되고 마는데, 로마사에서는 카이사르의 죽음이 그런 역할을 하는 것 같다. 역사의 만약에서 카이사르가 죽지 않았다면을 다루는 이야기가 많은 것도 역시 그런 이유 때문일 듯 하고.

하지만 그 후 옥타비아누스를 비롯한 2차 3두정치와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와의 갈등과 전쟁과정이 숨가쁘게 이어지기 때문에 끝까지 책을 읽게 만드는 힘이 있다.

십자군이야기/돌아온악몽에서 지금 내용과 겹치는 부분을 다루고 있는데, 보는 시각에 따라 크게 달리 해석되는 것을 보면 역시 다양한 시각의 책을 보고 균형을 잡을 필요성을 느낀다.-- Nyxity 2005-9-17 16:41



이전 : /04율리우스카이사르(상)
다음 : /06팍스로마나
위 : 로마인이야기
목차 : 로마인이야기

책분류 역사분류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06-10-26 5:31 pm (변경사항 [d])
1821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