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독서술

마지막으로 [b]

마인드맵 독서술 マインドマップ読書術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4478733007
저자 마츠야마 신노스케는 인기 메일매거진인 [Webook of the day]의 발행인이다. 치바시에서 동경으로 2시간 가까운 출근시간을 러쉬아워시간을 피해 일찍 출근하면서 비즈니스 관련 서적을 한 권씩 읽고 그 내용을 메일매거진으로 발행하다 유명해졌다.

에빙 하우스의 망각곡선에 따르면 반복 한습을 하지 않을 경우 1시간에 56%, 1주일 후엔 75%의 내용을 잊게 된다고 한다. 저자도 자신이 출근하면서 매일 한권씩 책을 읽음에도 거의 대부분의 내용을 기억을 못하게됨을 깨닫고 기록에 남겨야 겠다는 생각에 메일매거진을 발행하게 되었다고 한다.

기록하는 방법 중 마인드맵은 관련맺기나 발상 등을 자유롭게 기록할 수 있어서 책 내용의 정리 뿐 아니라 책 내용과 자신의 상황과 경험의 연관성도 관련지으면서 사고할 수 있게 때문에 독서메모에 아주 효율적이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자신이 발행한 메일매거진의 서평과 그 서평의 토대가 된 마인드맵을 실제 예제로 10개 보여주고 있다.

그 중 한권의수첩으로꿈은반드시이뤄진다의 사례도 있었는데, 읽으면서 느꼈던 바를 제대로 적지 못했던 나의 평과 비교가 되면서 느끼는 바가 많았다. 마인드맵으로 적어나가면서 책 내용을 정리한 것과 저자의 생각, 기존에 읽었던 책의 연관 등을 기록한 독서맵과 실제 문장으로 된 평을 보니 구체적으로 무엇을 느꼈고 말하고 싶었는지를 명확히 할 수 있을 것 같아 많은 공부가 되었다.

요새 위키에다 서평을 올리면서 단순히 좋았다, 나빴다는 감상 뿐 아니라 구체적으로 정리된 내용의 서평을 쓰고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기에 큰 도움이 되었다. 초문장법에서 무엇을 쓰고 싶은지 명확히 하라는 말이 있었는데 그 명확화의 과정을 마인드맵을 통해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서평올리기가 좀더 수월해 지지 않을까 기대가 된다. -- Nyxity 2005-12-2 22:53

P.S.

  1. http://webook.tv/mmclub.htm새 창으로 열기 - "1권의 책에 1장의 독서맵을" 서로 나누는 클럽을 저자가 만들었다.
  2. [본서에서 예로 든 마인드맵]새 창으로 열기
  3. 물론 여기 올린 글은 마인드맵으로 먼저 정리해서 문장으로 쓴 것.

See also



책분류 | 자기계발분류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14-2-13 10:35 am (변경사항 [d])
5478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