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정복은가능한가

마지막으로 [b]

「세계정복」은 가능한가? 「世界征服」は可能か?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4480687629
애니메이션이나 특촬물들에서는 꼭 세계정복을 꾀하는 조직이 나오는다. 매 번 주인공이 이기기 때문에 어린 마음에 악의 조직이 한 번쯤 성공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들기도 했다. 그래서 '세계정복'을 꿈꾸기도 했는데, 막상 작품에서는 가장 근본적인 의문인 '세계정복을 왜 하는가?', '목적은?', '그 방법은?' 등에 대한 부분이 빠져있는 경우가 많았다. 본서는 이런 의문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다루고 있다.

세계정복의 유형을 본서에서 A. 마왕 타입 B. 독재자 타입, C.왕 타입 D.흑막타입 이렇게 4종류로 분류하고 있다.

A. 마왕 타입은 자신이 생각하는 올바른 가치관으로 세상을 지배하고자 하는 타입을 말한다. 그 예로 레인보우맨의 '죽어라죽어라단'을 들고 있다. '죽어라죽어라단'은 일본의 지배를 받았던 동남아의 모 국가 사람이 일본인들을 말살하여 세계평화를 만들자는 목적으로 결성된 비밀결사이다.

B. 독재자 타입은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한 사람이라 '인류의 관리자'역할을 자처하는 인간이다. 그 예로는 바벨2세의 수령 '요미'를 들 수 있다. 이런 유형은 쉴 틈 없이 끊임없이 일하게 되어 과로사 하는 경향이 많다.

C. 왕 타입은 발코니에서 군중의 환호를 받으며 손을 흔들고 싶어하는, 일종의 자기과시욕적 심리를 가진 사람을 말한다. 그 예로는 드래곤볼의 '레드리본군 총수'를 들고 있다. 아첨꾼에 둘러 싸여 지내다가 암살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마지막 D. 흑막타입은 악의 매력에 빠져들고 싶어하는 타입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007 선더볼 작전'1 의 스펙터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훨씬 더 쉬운 방법으로 돈을 벌 수 있음에도 일부로 협박, 공갈 등 악의 방법을 사용하여 목적을 이루는 경향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C와 D타입의 유형에 해당하는 듯 하다.

이런 세계정복 실행을 위해서는

  1. 목적 설정 - 남을 끌어들이기 위한 이데올로기 마련 등도 이에 포함
  2. 인재 확보 - 돈으로 고용하거나 이데올로기로 감화시키는 등
  3. 자금조달과 설비투자 - 이를 위해 겉으로 합법적인 회사를 운영할 필요가 있으며 자칫 잘못하면 그 회사가 나쁜 일을 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돈을 잘 벌게 되는 경우도 있다. (오스틴파워스의 닥터이블의 조직을 대표 사례로 들고 있음)
  4. 작전과 무장
  5. 부하관리와 숙청
  6. 세계정복 그 후에 대한 대비
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현대 사회는 과거와 달리 세계정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이 거의 사라진 세계라는 점을 언급하고 있다. 자신만 더 풍요로움을 누리는 것은 불가능해진 세상이기 때문이다. 아쉽게도 세상은 점점 꿈과 낭만이 없어지고 있다.

한 번쯤 꿈꾸던 세계정복에 대한 욕망과 그에 대한 의문을 가지지 않았던 점 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었다. 참고로 저자인 오카다 도시오는 오타쿠학의 창시자(??)이고 가이낙스의 창립맴버이기도 하다. -- Nyxity 2007-6-25 10:27 am

..그렇게 귀찮은 일 하지 말고, 고도의 과학력으로 자기만 즐겁게 살면 좋을텐데... (본문 서론 중)

See also

SF분류 | 애니만화분류 | 책분류

각주:
1. [Thunderball (1965)]새 창으로 열기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07-7-10 11:04 pm (변경사항 [d])
3036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