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자명상

마지막으로 [b]

시작하자. 명상 始めよう。瞑想―15分でできるココロとアタマのストレッチ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4334784852
TheWillpowerInstinct 를 보다가 명상의 효용에 대한 언급이 있어서 더 자세히 알아보고 제대로 실천하기 위한 책을 찾다가 구매하였다.

가장 마음에 든 것은 역시 신비주의 체험이나 종교색을 배제한, 과학적인 접근방식으로 명상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명상은 머릿속 생각을 비우는 것이 시작인데, 익숙하지 않으면 숨을 내쉴 때 inhale/exhale을 머릿속으로 말하면서 다른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한다는 설명이 TheWillpowerInstinct 에 있었다. 본서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하면서 만트라를 머리속에 외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만트라라고 하는 것이 남묘호렌이나 나무아미타불.. 등 종교 색이 짙은 주문인 경우가 많지만, 과학적으로 그냥 의미 없는 말을 말하면서 다른 생각을 안 하게 만드는 방법에 불과한 것이었다. 술과약에의존하지않는반드시잠드는기술에서 잘 때 머릿속으로 '아---' 소리를 내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본서에서는 여러 종교나 단체에서 하는 만트라의 음가를 평균해서 숨을 내쉴 때 옴-남-/슈파하- 라고 머릿속에 외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사실, 의미가 없는 말이라면 뭘 해도 상관 없다고 한다.)

명상의 효용이나 효과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특히 머리를 비우는 과정이 렘수면과 비슷한 작업이기 때문에 수면의 질이 높아진다는 설명은 재밌었다.

하지만, 이것이 미국과 일본의 이런 류의 책의 차이인 것 같은데, 그냥 그럴듯한 설명에 머물고 실증적인 데이터나 임상사례 등을 인용한 설명이 없다. 위 렘수면 설명이 맞다면, 명상을 한 그룹과 안 한 그룹간 수면 패턴을 비교해서 렘수면 시간의 차이가 나는지 여부를 확인한 사례 등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싶다. TheWillpowerInstinct 를 보는 도중에 봐서인지 이런 식의 구멍이 너무 많이 보이고 비교가 되었다.

그래도 자세하게 단계별로 명상을 하는 방법이 나와있어서 보고 바로 따라해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이 책의 효용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 Nyxity 2013-1-17 12:51 pm


See also

책분류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13-10-7 5:21 pm (변경사항 [d])
1231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