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모프의바이블

마지막으로 [b]

아시모프의 바이블 Asimov's Guide To the Bible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8975272869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8975272877
굉장히 두꺼운 분량의 책이 두 권이나 되기 때문에 책이 도착했을 때 상당히 놀랬던 기억이 난다. 이렇게 두꺼운 책이기에 가격이 그렇게 비쌌던 것이구나 하면서. 그러나 아시모프의 글은 쉽게 읽히기 때문에 부담스럽지 않게 재밌게 볼 수 있었다.

내용은 그렇게까지 새로운 내용은 없었다. 성경을 신앙의 시각으로 보는 것이 아닌 객관적인 시각으로 보는 것은 신학대학에서 하고 있는 일이고 관련 서적을 읽어왔었기 때문이다. 다만, 이를 성경 전체를 다 다루고 있고 정리가 잘되어 있으며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쉽게 읽을 수 있게 책을 만들었다는 점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특히 구약은 고고학적인 발견에 힘입어 많은 구체적인 상황과 성경이 기록된 당시의 정황, 주변 민족들의 전승의 영향 등을 알 수 있어서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그러나 신약 편으로 넘어오고 바울서신에 이르러서는 내용이 신학적인 부분으로 흐르자 그런 신학적인 주장에 대한 논쟁거리는 전혀 언급을 하지 않았다. 거의 집필동기를 생각하면 당연한 결과이겠지만 간략하게나마 그 뼈대만이라도 정리해 주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성격을 비신앙인의 눈으로 객관적으로 분석한 내용은 성경을 이해하는데 상당히 도움을 준다. 물론 한국사회에서 큰 목소리를 내고 있는 나쁜 의미의 근본주의자들이 보면 이런 책을 태워버리고 금서로 해야 한다고 할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한숨..see also 성경의저자)

각 권 말미에 인덱스도 충실하게 되어있어서 성경사전으로도 충분히 활용가능한 점도 마음에 들었다. -- Nyxity 2004-2-19 23:29


See also 성경을이해하는데도움이되는책

책분류, 성경분류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04-2-20 9:23 am (변경사항 [d])
2250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