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편의중국사

마지막으로 [b]

아편의 중국사 阿片の中国史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4106101335
어떻게 해서 중국은 아편의 마수에 빠지게 되었는가? 또한 일본은 어째서 아편의 영향을 받지 않았는가? 에 대한 의문을 본서는 차근차근 파헤치고 있다.

베는 오랜 세월 꽃과 약용물질로 사람들이 애용해 왔다. 특히 중국에서 베 꽃이 문헌상에 등장하는 것은 당나라 시절이고 그 때 이미 중앙아시아쪽에서는 약용물질로 사용했다. 하지만 역한 냄세와 생으로 대량 섭취는 힘들었기 때문에 아편처럼 큰 영향력은 없었다.

아편의 탄생은 전적으로 영국의 정책이었다. 이미 많은 부가 있고, 생필품부터 사치품까지 모두 자급이 가능한 중국과의 교역에서 영국은 엄청난 적자로 전전긍긍했다. 차를 비롯, 많은 물자를 수입하고 은을 대금으로 지급했기 때문이다. 타개책으로 영국은 인도에서 아편을 제작하여 중국에 파는 삼각무역체제를 완성시켰다. 아편은 제작과정이 까다롭고 노동력을 필요하기 때문에 전적으로 중국시장을 타겟으로 개발된 공산품이다.

아편으로 인해 국력과 국부가 쇠락해가자 중국정부는 엄금책과 관세를 매기고 허용하는 정책 사이를 오락가락하면서 제대로 대응을 못하자 아편은 상류층에서 하류층까지 만연하게 된다. 결국 엄금정책을 명받은 [임칙서(林則徐)]새 창으로 열기는 당시 서구사회의 동향을 파악하고 수입항을 폐쇄하여 아편을 몰수했다. 영국의 엘리엇은 크게 반발하여 무력충돌이 있었지만 철저하게 준비를 한 임칙서의 전략으로 패배하게된다.

영국은 빼앗긴 아편의 보상과 아편교역을 허하라는 요구조건으로 아편전쟁을 일으키지만, 임칙서는 조정의 무지와 정략으로 해임당하고 중국은 제대로된 대응을 못해서 패배한다. 결국 교과서에 본 대로 아편전쟁후 중국은 몰락하고 서구 열강의 각축장으로 전락하게된 것이다.

이 사건은 일본에게도 알려져서 아편에 대한 공포심이 일본에서 크게 일어났고 임칙서가 파악한 서구사회의 동향에 관한 문서가 유입되어 일본은 이에 대한 대응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아편을 살 만큼의 부가 당시 일본에 존재하지 않기도 했던 것도 행운으로 작용했다. 영국과 중국의 갈등속에 미국에 의해 개항된 점도 일본으로선 다행이었다. 결국 아편은 국가 전매가 이뤄지게 되고 식민지 정책에서는 영국의 전략을 답습하여 아편을 활용을 했다.

중국쪽으로 다시 이야기를 돌리면, 장개석은 거부 아편상인의 지원으로 정권을 잡게되고, 그 댓가를 제공하게되어 아편의 힘은 더욱 커져갔다. 모택동이 이끄는 공산당도 아편밭을 만들어서 그들의 자금을 마련했다고 한다. 이런 아편의 수렁속에 빠진 중국이지만, 결국 공산당이 집권한 후 철저하게 근절책을 실행하여 아편의 수렁에서 빠져나오게된다.

아편전쟁의 전후 사항, 어떤 식으로 그것이 역사에 영향을 미치고 세계사의 움직임을 바꿨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재밌었다. 중국의 국력 등을 고려할때 당시 제대로된 대응책만 있었거나, 조정 등의 통치체계가 근대화만 되었다면 역사는 어떻게 변했을지 아쉽다. -- Nyxity 2006-4-13 16:39

P.S. HSBC는 아편무역으로 엄청난 부가 유입되면서 안전하게 벌어들인 돈을 관리하기 위해 설립된 은행이라고 한다.


See also

책분류 | 역사분류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14-8-8 2:26 pm (변경사항 [d])
2660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