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는신화다

마지막으로 [b]

예수는 신화다


예수에 관한 이야기는 다양한 의견과 설이 분분하다. 기존 음모론적인 전승과 전설을 미스테리풍으로 소설화한 다빈치코드를 비롯하여 다양한 이야기들이 많다. 예수는신화다에서도 그간 많은 설이 있었던 예수에관한 이야기이다. 주된 내용은 고대 오시리스-니오니소스 미스테리아 신앙의 유대버전으로 만들어진 예수의 전설이 그후 문자주의자들에 의해 전설이 역사가 되었고 본래 기독교신앙이었던 그노시스주의가 몰락하게되었다는 이야기이다.

예수의 역사성에 대해서는 최근 연구결과가반영되기 전의 저서라서 지금와서 보면 저자의 주장에 반대되는 의견들이 많이 있고 예수의 역사성은 어느정도 뒷반침되는 증거가 많이 있어서 저서의 신화설은 빛바랜 주장이나 문자주의자들에 의해 왜곡된 그노시스주의의 본래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본서의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성경의 저서, 특히 신약의 저자들은 전승과달리 저자미상이거나 위서들이 많다는 것은 이미 신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상황이고 많은 책들에서 얘기하고 있는 부분이라서 그다지 새롭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 이야기를 교회에서하면 백안시 당한다. 도올이 성경의 기술대로라면 베들레헴에서 예수가 태어날 수 없다는 이야기를 테레비에서 했다가 엄청난 반발을 샀던 것을 보면 좀 암울하다. 그의 주장은 신학교에서도 배우는 내용 아니던가.) 현재 미국의 복음주의적 행태를 극단적으로 따르는 한국의 교회들을 볼 때 본서에서 기술한 중국의 문화혁명과도 같았던 문자주의자들의 모습을 답습하고 있는 듯 하여 가슴이 아팠다.

본서가 기독교계의 반발로 절판이 됐다는 소식은 참으로 암울하다. -- Nyxity 2005-1-23 20:21


예수는 신화다 서핑하다가 여기까지 왔네요.. 넘 오랜만이네.. ㅎㅎ 근디 결혼식은 잘했어요? 못가서 넘 미안해용.. ㅜ_ㅠ 그 때가 벌써 언제냥.. 흠흠 교회서 못 보니... 참.. 보기 힘드넹.. 행복하게 잘 살아용~ -- Pdmshift 2009-10-11 11:50
자네도. -- Nyxity 2009-10-22 5:05 pm

See also

책분류, 성경분류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16-2-24 4:30 pm (변경사항 [d])
4872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