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콘텐츠에돈을지불하는가

마지막으로 [b]

なんでコンテンツにカネを払うのさ? デジタル時代のぼくらの著作権入門 왜 콘텐츠에 돈을 지불하는가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4484112248
평가경제사회의 연장선에 있는 대담집.

저작권 전문가인 후쿠이와 기존 저작권은 이제 한계가 왔고, 컨텐츠는 공짜로 풀리는 것이 당연한 세상이 온다고 말하는 오카다간의 대담.

현 저작권의 애매한 부분에 대한 사고실험(사적 복제의 범위)라든가 문제가 되고 있는 점 등에 대한 분석 등이 재밌었지만, 오카다의 두가지 이야기가 가장 인상깊게 남았다.

하나는 위성론. 한 번 궤도에 오른 위성처럼 평가를 얻어 어느정도 유명해지면 컨텐츠에 과금을 못해도 먹고사는데 지장이 없다. 기존 저작권하에서도, 현 저작권이 무시되는 상황에서도 이 사람들은 여전히 잘 먹고 잘살고 있다. 궤도 오르지 못한 사람은 역시 어느 쪽이든 돈을 못 번다는 현실.

또 하나는 후원자. 과거 돈 많은 사람이 예술가를 후원했던 체제가 다시 돌아오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저작권 개념이 생기면서 직접적으로 예술가들이 돈을 벌 수있게 되면서 기존 후원자 모델이 없어졌지만, 다시 그와 비슷한 모델이 돌아올 것이며, 이 과정에서 평가가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 추측하고 있다.

일본보다 훨씬 심하게 컨텐츠에 돈을 지불하려고 하지 않는 한국 사회에서 향후 어떻게 이를 극복해야 하는가 고민하게 되었다. (그래도 한국은 너무 심한 것 아닌가..)

평가경제사회와 같이 읽는 것을 추천. 아쉽게도 뚜렷한 결론이나 대안모델의 제시는 없다. -- Nyxity 2012-11-8 10:53 am



책분류 | 경제분류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16-3-9 1:36 pm (변경사항 [d])
950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