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책임론

마지막으로 [b]

전쟁책임론 戦争責任論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4006001460
전쟁도 국가간 하나의 분쟁해결 수단으로 여겼던 인식은 1차대전 후 전후처리과정에서 부터 변했다. UN의 설립, 전쟁을 범죄로 여기고 재판을 하게 된 것이다. 전쟁책임을 전승국의 권리찾기 차원이 아닌 인류에 대한 범죄행위라 인식하기 시작한 것이다.

일본의 전쟁책임은 동경재판으로 요약이 된다. 하지만 이 동경재판은 아주 큰 단점을 가지고 있다. 다른 전범재판과 달리 '인류에 대한 범죄'항목이 없었다는 점과 아시아의 배제가 그것이다. 포로대우나 세균전 금지 부분에 대해 일본은 아시아에서 지키지 않았고 서구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지켰다. 보복의 우려 때문이다. 하지만 그래서 아시아가 배제된 동경재판에서는 그 죄에 대해 제대로 판단하지 않고 넘어갔다. 가장 큰 피해를 본 한국 입장에서는 아쉬움이 특히 더 클 수 밖에 없다. 이렇게 된 원인 중 하나는 소련의 개입을 막기 위해 원자탄을 사용한 미국이 그 후 냉전 구도속에서 일본의 역할을 중요시 했기 때문이다.

제대로 하지 못한 전후처리 때문에 아직까지 한국과 중국 등의 반발과 잘못된 역사인식이 일본에 있다는 점을 본서에서 자세히 지적하고 있다. 혐한주의 만화가 아마존재팬 예약 1위라고 하는데 그런 사람들에게 본서를 보여주고 싶다. -- Nyxity 2005-7-20 0:19



책분류 역사분류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16-3-8 6:52 pm (변경사항 [d])
1847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