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의영향

마지막으로 [b]


카페인분자식(그림은 GNU라이센스)
카페인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기본적으로 카페인은 아데노신 수용체에 아데노신 대신 반응함으로서 영향을 미친다.
1.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1.1. 뇌에 작용(불면)
1.2. 장에 미치는 영향
1.3. 신장에 미치는 영향 (이뇨효과)
1.4. 기타
2. 카페인의 대사
2.1. 카페인 대사속도를 좌우하는 요인
2.2. 카페인의 반감기
3. See also

[edit]1.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edit]1.1. 뇌에 작용(불면)

이는 뇌세포가 활동을 하면 아데노신이 분비가 되는데 아데노신 수용체에 아데노신이 반응하면 피로감을 느끼고 졸립고 쉬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카페인이 섭취가 되면 아데노신수용체에 카페인이 반응해서 아데노신이 반응하지 못하게 하기때문에 졸리지기 않게된다. 하지만 뇌에는 아데노신수용체 외에도 졸리게 하는 작용을 하는 체계가 여럿있기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커피를 마셔도 잠 잘자는 사람도 있고 잠 못자는 사람도 있다. 다만 커피를 마시면 어느정도 각성표과가 있지만 많이 마신다고 그 각성효과가증대되는 것은 아니다

카페인은 장기기억형성의 요인으로 생각되는 지속적인 시냅스변화를 향상시키기 때문에 적당향의 카페인에 노출된 뉴런들은 자극에 더 왕성하게 반응하여 다른 뉴런들과의 결합관계에도 한층 지속적인 변화를 현성하므로 암기력을 일시적으로 높여주기도 한다. 그러므로 커피를 지속적으로 먹는다고 머리가 나빠지거나 하는 것은 없다.

[edit]1.2. 장에 미치는 영향

결장에 아데노신 수용체가 많이 분포하고 있다. 여기서는 이완과 수축사이의 균형유지에 이용되는 신호분자 역할을 하는데 아데노산수용체를 카페인이 봉쇄하면 이완메시지가 차단됨으로서 결장에서는 수축을 일으킨다. 그러면 평활근들은 장연운동이라는 특유의 리듬으로 좀더 쉽게 수축하게되고 배설물을 내보낼 준비를 갖추었는지와 상관없이 연동운동을 촉발할수있다. 그럼 사람에 따라서 변의를 느끼게되는 것이다.

[edit]1.3. 신장에 미치는 영향 (이뇨효과)

신장에있는 아데노신수용체를 카페인이 반응해서 아데노신을 반응못하게 하면 아데노신이 혈행과 배뇨사잉의 미묘한 균형을 조절 못하게 되고, 또한 혈관이 확장하게되는데 이러면 여과율이 높아져서 더 많은 오줌이 생산되어 이뇨효과를 일으킨다. 대체로 이런 이뇨효과는 온건하고 무해하나 운동선수처럼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들은 간혹 탈수를 일이킬수도 있다.

[edit]1.4. 기타

지방을 지방산으로 분해해서 운동시 지구력을 높여주기도 한다. 이를 주목해서 다이어트효과를 얘기하기도 하는데 분리된 지방산은 운동으로 소모하지 않으면 도로 지방으로 환원되기 때문에 운동을 병행하지 않으면 아무 효과가 없다.

가장 큰 단점으로 여겨지는 카페인의 중독성은 금단증상이 심하지 않고 일주일이면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습관성으로 분류되고 중독물질로 분류되지 않을만큼 안전하다.

종합적으로 봤을때 카페인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 사람에겐 Coffee는 건강에 나쁜영향은 없다.

[edit]2. 카페인의 대사

[edit]2.1. 카페인 대사속도를 좌우하는 요인

느려지는 요인빨라지는 요인
알콜담배
남성여성
신생아아동
경구피임약.
간기능장애.
임신.

[edit]2.2. 카페인의 반감기

피험자반감기(시간)
건강한 성인3에서 7.5(평균치 3.5)
임신여성<18
조산아65에서 100
정기산아82
3에서 4.5월 아기14.4

[edit]3. See also


이름:  
Homepage:
내용:  


커피분류

각주:
1. 여기서 설명하는 내용은 대부분 한잔의유혹을 참고로 했다.
2. 3. TheWorldOfCaffeine으로부터 재인용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17-8-23 1:21 am (변경사항 [d])
16427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