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의과학

마지막으로 [b]

[모기불통신]새 창으로 열기에 실린 콜라에 관한 루머 검증 글 모음. 몇몇 자주가는 사이트에서 관련 얘기가 나오길래 소개하기 위한 페이지이다.

링크 모음은 FireFox/Cooliris 확장기능으로 링크를 따로 열어보지 않고도 편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알고는 못먹는 콜라-대표적인 루머내용

다 사실이라고 해도, 이것은 산성인 수용액인 경우 다 마찬가지 결과를 얻게 된다. 즉 위의 예들은 콜라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 아니고, 콜라가 산성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같은 pH 의 수용액은 같은 작용을 할 것이다). 그러므로 위의 예들은 대중의 무지를 이용해서 악선전을 하기 위해 악의적으로 묘사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구연산으로 핏자욱을 지울 수 있다 그래서 뭐? 산성인 콜라로 화장실 변기를 닦을 수 있다고 하자, 그래서 뭐? 세제를 음료로 판다는 것하고, 음료를 세제로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가 아닌가? 저런 식으로 이야기해서 사람들을 겁먹게 하면 재미있을까?
그러니 콜라를 너무 무서워하지 마시고, 콜라의 산성보다는 설탕이 더 문제이니 드시려면 다이어트 콜라 드세요. 코카콜라든 펩시콜라든... 맛들이면 먹을만 해요. 그리고 이를 잘 닦기만 하면 문제는 없다고 보입니다.
옛날에 콜라의 과학 이라는 글을 쓴 적이 있다. 다들 아시는 이야기인데 콜라로 피를 닦는다든지 변기를 청소한다든지 녹을 제거한다든지 하는 미신들에 대한 것이다. 물론 아시겠지만 이건 전부 사실이 아닙니다. 공연히 시도하다가 일을 크게 만들지 마세요. 여하튼. 이 글이 그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하고 어떤 사람들은 콜라는 음료가 아니라 세제다 라고 빈정거리기조차 하던데 (물론 세제로 쓸 수는 없습니다), 베이킹소다라는 식품첨가물의 경우는 이걸로 찌든때도 닦을 수 있으니 다재다능하다라고 하는 것이 재미있지 않습니까?

뭐 그렇다고 콜라 많이마셔도 건강에 상관없다는 말은 아니고 공포감을 조장하는 콜라에 관한 루머들이 사실이 아니라는 내용이다.



See also

이름:  
Homepage:
내용:  

과학분류 | 받은 트랙백 [1] | 보낸 트랙백 [11]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09-5-21 9:50 am (변경사항 [d])
8279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