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런틴

마지막으로 [b]

쿼런틴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8989571154
굉장히 놀라운 소설이다. SFReaders:SenseOfWonder새 창으로 열기 를 느꼈다. 양자물리학의 이론으로 이러 놀라운 소설을 만들어낼 수 있다니.

코드북에서 양자컴퓨터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현재 암호체계는 아주 큰 소수의 인수분해를 응용한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현존하는 컴퓨터로 이를 푸는데만해도 몇만년이나 걸린다고 한다. 하지만 양자컴퓨터가 실용화된다면 동시에 그 인수를 찾는 과정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암호가 풀릴 수 있다고 한다. (이 내용은 본서에도 나온다.)

양자컴퓨터의 이야기를 들었을때 양자역학을 이런식으로 응용할 생각을 하다니! 감탄을 했었는데.. 이 소설은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이하 SpoilerWarning

사람이 그런 확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관찰자에 의해 수축되어버리는 현상으로 확산계에 사는 외계의 지적 생물체가 태양계를 버블로 감쌓버려서 외계탐사를 못하게 함으로서 수축되어서 확산이 붕괴되는 것을 막았다는 전제까지 달았다!

다만..마지막 결론 부분이 실패한 블러드뮤직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첫 시작은 그다지 놀랍지 않았다. 사립탐정이라는 주인공의 직업, 나노테크놀러지의 가젯이 많이 등장하지만 기본골격은 전형적인 하드보일드 스타일의 스토리 진행 등. 하지만 뉴 홍콩에 간 이후부터 분위기가 팍 달라졌다.

윌리엄 깁슨이 뉴로맨서를 발표했을때의 놀라움에 필적한 새로운 SF의 사조를 여는 그런 작품이라고 할 수 있을 듯 -- Nyxity 2003-10-24 0:25


quarantine【It. 「40일간」의 뜻에서】
vt.
1 <선박승객을> 검역(檢疫)하다; 격리하다; 정선(停船)을 명하다
2 고립시키다 ((정치적경제적으로)); 절교하다
n.
1  격리 ((전염병이 돌고 있는 지방으로부터의 여행자화물에 대한)), 검역 격리; 교통 차단
in[out of] ~ 검역중인[검역필인] 
2 검역; 검역소, 격리소
3 검역 정선 기간 ((옛날에는 40일간으로 정해져 있었음)); 검역 정선항(港) 
4  고립화(isolation); 절교 ((정치적사회적인 제재로서의)) 
5 【법】 과부 잔류 기간

여기서의 격리란 태양계를 다른 우주로부터 격리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어느 날 버블 현상이 발생하면서 지구의 밤하늘에는 모든 별빛이 사라지고 사람들은 혼란에 빠진다 - 는 것이 주요 배경이지만, 이야기의 심각한 주제와는 조금 동떨어진 설정.

이야기의 진짜 주인공은 양자역학이다. 입자가 아닌 확률 분포로 세계를 해석하려는 시도. 미시적인 소립자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현실에서도 가능하다고 가정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 라는 일종의 사고 실험을 다룬 소설이라고나 할까? 그럼에도 이론서적처럼 딱딱하지도 않고 수많은 나노머신과 생체기기, 미스테리와 추리소설틱한 설정이 매력적인 소설이다.

처음에는 밀실탈출, 탈출자 수색에서 시작한 이야기가 갑자기 첨단 SF로 방향을 틀더니 마지막에는 미지와의 조우 비슷한 분위기로 이야기가 이어져나간다. 사이사이에는 풀리지 않는 조그만 수수께끼들을 툭툭 던져놓아 이야기가 전혀 지루하지 않다. 몇 가지는 아직도 긴가민가. 우웅..

'현대 SF란 이런 것이다'라고 보여준 듯한 내용. 재밌게 봤다. 너무 칭찬 일색이지만 가끔 이럴때도 있어야지. 추천.-- Philia75 2004-1-5 13:28

p.s. SpoilerWarning

충성 모드란게 닉의 머리속에 존재하긴 한 걸까? 그냥 자기암시에 걸려버린 건 아닐까? 의뢰자는.. 과연 로라였단 말인가?

See also

책분류|SF분류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07-3-22 9:20 am (변경사항 [d])
3414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