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의문을여는현자의해외투자술

마지막으로 [b]

黄金の扉を開ける賢者の海外投資術 황금의 문을 여는 현자의 해외투자술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406281448X
겁쟁이를위한주식입문에서 주식에 관련된 경제학이론에 근거한 올바른 투자법을 설명했다면, 여기서는 거기에 더해서 외환투자, 오프쇼어 투자, 조세회피처의 현실 등을 다루고 있어서 굉장히 재밌었다.

특히 이제 인터넷과 각종 ETF 상품 등의 발달로 과거 프라이빗뱅크를 통해서 가능했던 투자법이 개인도 쉽게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는 점과, 엔캐리투자가 지속되었던 시점에서 FX투자외 환율 변동이 어떻게 되었는지 설명하는 부분은 몰랐던 부분을 알 수 있어서 재밌었다.

특히, 옵션가격 결정에서 블랙슐즈 공식뿐 아니라 파인만의 경로적분을 활용하는 부분에 대한 설명은 물리학이 어떻게 경제이론으로 응용되는지 보여주는 사례라서 재밌었다.

この経路積分を使ってオプション価格を算出したのがカリフォルニア工科大学でファインマンの教えを受けたステファン・ロスで、彼はオプション価格を、時間とともに分化する期待価値のすべてのパターンを合成したものと考えた。この方法はブラック=ショールズ式に比べてはるかに手間がかかるが、変則的なオプション契約にも対応できるという利点を持っていた。こうしてウォール街に大量の理論物理学者が雇用され、為替や債券の組み込まれた複雑なオプションを次々と開発した。

이 경로적분을 사용하여 옵션 가격을 산출 한 것이 캘리포니아 공과 대학에서 파인만의 가르침을받은 스테판 로스이다. 그는 옵션 가격을 시간에 따라 분화하는 기대 가치의 모든 패턴을 더한 것으로 생각했다. 이 방법은 블랙슐즈공식에 비해 훨씬 복잡하지만, 변칙적인 옵션계약에도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월스트리트에 대량의 이론 물리학자가 고용되어, 환율과 채권이 포함된 복잡한 옵션이 속속 개발됐다.

(Kindle Locations 2449-2454)

このようにしてネットワーク理論は、まったく異なる経路を通りながらも、最終的にはモダン・ポートフォリオ理論と同じ場所にたどり着いた。 市場が常に正しいわけではない。だがみんなの意見は、ほとんどの場合、あなたの意見よりは正しい。すなわち賢い投資家は、相場の予測などという錬金術には手を出さず、みんなの意見=市場インデックスに資金を投じるのである(ただし、ときどき暴走することを覚悟しなければならない)。

이처럼 네트워크이론은 전혀 다른 경로를 거쳤지만, 결국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과 같은 결론에 도달했다. 시장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모두의 의견은 대부분의 경우 당신의 의견보다 정확하다. 즉 현명한 투자자는 시장 예측 등의 연금술에 손을 대지 않고, 모두의 의견 = 시장 지수에 자금을 투입 할 것이다 (그러나 때때로 폭주하는 것을 각오해야한다).

(Kindle Locations 2627-2632)

보다보면 여러가지 투자를 해보고 싶긴한데, 역시 시드머니가 부족한 것이 아쉽다. -- Nyxity 2018-12-4 9:58 pm



책분류 | 경제분류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18-12-4 10:14 pm (변경사항 [d])
13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