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이유

마지막으로 [b]

희망의 이유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898880449X
제인 구달 박사의 이야기. 자서전이긴 하지만 그뿐만 아니라 동식물 보호, 나아가 환경 보호까지도 다루는 일종의 에세이이다.

'사람도 살기 힘든데 왜 동물에까지 신경을 써줘야 하는가'란 질문에 박사는 '사람을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동물은 그렇지 못하다. 심지어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도 거의 없다'는 말로 받아친다. 정곡을 찔려 조금 충격받았다.

조금 더 넓게, 그리고 싸우기보다는 이해하고 공감하려는 자세. 정말 존경하고 배워야 할 점은 제인 구달 박사의 그런 모습이라고 생각했다. 멋진 분이다. -- Philia75 2004-4-12 11:40

나는 솔직히 진화이건 특별한 창조이건간에 인간이 어떻게 지금과 같은 모습을 가지게 되었는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으로 
이야기를 마쳤다.
중요한 것, 진정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였다.
신이 만들어놓은 이 땅에서 서로 싸우고 상처를 주면서 신의 창조물들을 계속 파괴해갈 것인가?
아니면 다른 사람들과 자연 세계와 더욱더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방법을 찾게 될 것인가?
- p.229

침팬지 연구로 유명한 제인 구달의 자전적 이야기와 생각들을 정리한 책으로 제목처럼 바로 나 하나의 작은 노력하나부터가 희망의 이유가 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숲의 평화를 한껏 향유했던 그에게 인간의 폭력성의 유사성을 침팬지 사회에서 봤을 때 인간의 폭력성은 본성에서 벗어난 모습일 것이란 어렴풋한 희망이 무너지는 충격은 꽤 컸을 것이다.

그럼에도 그런 폭력성을 극복하고자 하는 인간의 노력과 실천하는 사람들의 모습. 숲과 혼연일체가 되는 무아지경적인 신비체험 등으로 끝까지 희망을 잃지 않고 하나하나 작은 일부터 실천하고 실천하라고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격려하는 그의 모습 속에서 정말 희망의 이유를 발견할 수 있는 것 같았다. -- Nyxity 2004-5-17 0:42


See also

책분류 받은 트랙백 [1]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05-6-1 9:48 am (변경사항 [d])
2696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