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

마지막으로 [b]


내부

Fin의 모습

Fin

베트남식 커피추출기.

데미타스잔을 사용하며 핸드드립과 유사한 굵기의 분쇄된 원두를 사용한다. 커피가루를 넣고 망을 닫은후 물을 부으면 커피의 탄산가스의 압력으로 물이 천천이 내려온다 (총 2~3분정도 걸림) 잔에 미리 연유를 넣고 추출을 하면 베트남식 커피가된다.(이를 카페스농이라고 한다고 한다.) 야외등에서 간편하게 즐기기 좋다.

1. 베트남과 커피
2. 어떤 구조로 되어 있을까요?
3. 어떻게 사용할까요?
4. 마시는 방법은?
5. 사용자 의견
5.1. 키리리가 적는 베트남 커피핀 사용법..
5.2. Catzzz
5.3. 기타
6. See also

[edit]1. 베트남과 커피

베트남은 현대사에서 우리나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베트남이 2000년부터 커피생산국 제 2위의 국가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미국과의 전쟁에서 이겨 남북을 통일한 이 나라는 도이모이 정책과 함께 외화벌이를 목적으로 기후와 토양, 값싼 노동력을 기반으로 커피를 대량 재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품종의 대부분이 저급품인 로부스타(robusta)커피를 대량 생산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세계 커피 생산 과잉으로 최근 커피가격이 사상 최저로 폭락하였습니다.

베트남은 19세기에 프랑스의 지원과 침략으로 프랑스의 커피문화가 남아 있으며 즐기는 커피조리기구도 제 2차 세계대전 후에 알루미늄으로 만든 핀(Fin)이라는 필터를 사용합니다. 커피 분말이 핀에 걸러지 때 진한 커피 향이 코를 자극하여 커피를 잘 마시지 않는 사람도 마시고 싶은 욕구를 느끼게 합니다.

베트남에서는 커피를 카페(Ca Phe)라고 합니다. 베트남인은 더운 날씨로 인해 땀을 많이 흘리는 대신 음료수를 많이 마십니다. 따라서 베트남은 다양한 음료문화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베트남에 처음 도착해서 놀라는 것 중 하나가 길가에 즐비한 카페들입니다. 천막 노천 카페에서부터 시내 일반 카페, 경치 좋고 시원한 교외 카페, 냉방 시설에다 분위기 좋은 카페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최근 베트남 음식점이 한국에 많이 생기면서 이 기구로 만든 커피를 마시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edit]2. 어떤 구조로 되어 있을까요?

핀은 보통 양철이나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테인레스 재질로 된 고급 제품도 있습니다.

뚜껑과 커피를 담는 시루와 같은 용기, 구멍이 뚫린 컵받침으로 구성됩니다.

[edit]3. 어떻게 사용할까요?

[edit]4. 마시는 방법은?

커피 원액에 무엇을 첨가하느냐에 따라서 커피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취향에 따라 블랙으로 마실 수도 있고 원유(Sua Ong Tho:쓰어옹토)를 넣은 밀크 커피나 설탕만 넣을 수도 있습니다.

카페농(Ca Phe Nong)은 Hot coffee입니다. 커피 원액이 진하기 때문에 더운물을 조금 부어 마시기도 합니다. 까페다(Ca Phe Da)는 Ice Coffee입니다. 커피 원액에 얼음을 가득 넣어서 시원하게 마십니다. 두 종류는 우유를 넣지 않고 보통 설탕을 약간 넣어서 마십니다. 밀크커피는 우유에 설탕을 넣고 가공한 원액을 사용합니다. 이 원액은 캔으로 판매하는데 베트남 전역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우리의 연유와 비슷합니다.

까페쓰어농(Ca Phe Sua Nong)은 Hot milk coffee입니다. 까페쓰어다(Ca Phe Sua Da)는 Ice milk coffee입니다. 얼음이 상다히 많이 들어가므로 녹는데 시간이 다소 걸리는 편입니다.

[edit]5. 사용자 의견

[edit]5.1. 키리리가 적는 베트남 커피핀 사용법..

[번개상점]새 창으로 열기

먼저 커피원두를 준비하시고...커피집에 가시면 원두를 팔잖아요...드립용정도로 갈아달라고 부탁합니다. 드립용보다 살짝 더 작아도 괜찮습니다.

커피핀은 커피를 마실 잔 위에 올려놓습니다. 핀 안에 보면 돌려서 빼실수 있는 덮개가 있습니다. 이걸 빼내시고..그 아래에 커피를 약 5~6그램을 넣습니다. 안에 보이는 홈에 살짝 넘치는 정도겠죠..이걸 톡톡 털으셔서 평평하게 해줍니다. 그리곤 그 돌리는 덮개를 끼웁니다. 돌려서 가장 밑에까지 놓으시면 됩니다.

그리곤..뜨거운 물을 핀에 가득 부워줍니다...이때 물이 슥..하고 밑으로 다 빠져버리면 실패..... 천천히 물이 빠져나와야 합니다..가득 고여있다가..천천히 똑똑똑 하고..떨어지면 성공입니다. 그러면 커피 향이 은은하게 풍겨 나올겁니다............................그렇게 기다리셨다가....... 마시면 되는거죠?^^

베트남에선 커피에 연유를 가득 넣어서 마십니다. 아래 잔에 연유를 처음부터 가득..음........우리가 상상하는것보다 훨씬 많이 넣고.. 그위에 커피핀으로부터 커피를 흘려넣어서...............나중에 천천히 저어서 마시죠..

자..커피핀을 가지고 계시분들은 한번 해보세요..일인용이니까 혼자서 즐길수 있는 재밋거리도 될듯 하죠...

[edit]5.2. Catzzz

커피빈 사고 미루다 미루다..오늘 해 보았으.원두는 그사람 카페에서 에스프레소용으로 갈아서 잘 했는데..

커피가루가 물위로 떠 올랐음..그러면 안ㅤㄷㅙㄴ다고 배운것 같은데..그리고 물이 금방 내려 왔음.조이는걸 세게 안조여서 그런가?

원유가 없어서 서울우유로 먹었는데..커피 가루까지 같이 추출 되었음..음..우유에 가루 넣은 기분..임..하여튼 새로운 경험..- -;;;

맛은..커피우유 맛이지..ㅋㅋ-- Catzzz 2003-7-24 10:37

점심에 한잔더..

용진군의 도움을 받아..문제 해결..커피 가루가 바로 컵으로 떨어지는걸 보니 좀 곱게 간듯..거칠게 갈아야 할듯..

그리고 나사를 꽉 조여서..커피가루가 조그만 물위에 떠올랐음..그것은 다 구멍을 통해서 올라온듯 싶당..

맛은..음..말 못함..떨거나 그렇지는 않다..

내리는 시간은 총 1분 30초 정도? 지금은 가루를 바닥에 가라앉히고 마시는 중..재미있당-- Catzzz 2003-7-24 15:13

[edit]5.3. 기타

오늘 실습했습니다. 홈페이지 업데잇 하시려고 들르셨다는 허샘의 말씀 들었습니다.
중급 야간 14기들이 이 홈페이지 도움 많이 받고 있어요
감사드린다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 곽수현 2005-11-4 1:31

반갑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군요. Fin은 회사에서 종종 사용하고 있답니다. -- Nyxity 2005-11-4 8:50

안녕하세요 ~
아마도 저희 중급반의 선배님 이신거 같습니다.
선배님 덕분에 많은거 배우고 갑니다. 물론 복사하였구요.
28기 후배가 이렇게나마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 고한철 2008-3-20 12:35 am

위 글에 의견달기

반갑습니다. 벌써 28기군요.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 Nyxity 2008-3-20 2:47 pm
위 글에 의견달기

야간 29기 인데 오타였기에 수정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구 행복하세요 http://nyxity.com/wiki/emoticon//emoticon-laugh.gif -- 고한철 2008-6-20 12:12 pm
위 글에 의견달기

새 글 쓰기(클릭) - 링크는 [http://nyxity.com/wiki/wiki.pl 바벨의 도서관] 형식입니다.

[edit]6. See also


커피분류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10-7-18 3:01 pm (변경사항 [d])
13649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