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HacksPress

마지막으로 [b]

Life Hacks PRESS : デジタル世代の「カイゼン」術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4774127280
Hack이란 프로그래머 들이 자신의 일을 처리하기 위한 간단한 프로그램을 말한다. 주로 단순작업의 방법이나 편의성 등을 위해 작성되는 것이 많다. 극단적인 예로는 11시간 걸리는 단순작업의 해결을 위해 10시간에 걸쳐 이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짜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만큼 단순작업같이 재미 없는 일들보다 좀더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일을 좋아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Hack들은 성격상 간단하고 개인적인 것들이라 공개되는 일은 드물다. 하지만 프로그래머끼리 교류할 때 공유되기도 하고 공통적으로 쓰고 있는 것들도 있다고 한다.

LifeHacks는 Hack이라는 개념을 단순히 프로그래밍의 보조도구가 아닌, 삶의 보조도구로 보다 창의적이고 삶에 도움이 되는 여러 노하우 등으로 확장한 것을 말한다.

본서에는 크게 3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다. GTD, 프레젠테이션 기법, 구글 활용법이다. 프레젠테이션은 회사업무에서 그다지 많이 사용하지 않고, 구글활용법은 알고 있는 내용이라서 조금은 아쉬웠다.

GTD(Getting Things Done)는 머리속에서 막연히 해야지 하고 생각했던 일들을 모두 적어서 머리속을 비우고, 리스트업한 일들을 플로우차트에 따라 처리해 나가는 방법을 말한다. 플로우차트는 1.바로 지금 해결 2. 시간을 두고 해결 3. 프로젝트 4. 언제가 할 것 등으로 리스트를 분류하는 수순이다. KPUG 등에서 GTD가 언급되었을 때는1 시간관리를 위한 관리방법이라는 느낌이 들어서 그다지 흥미를 느끼지 못했지만 자세한 방법이 제시된 것을 보니 꽤 괜찮아 보였다. 그래서인지 공개된 노하우를 실행하기 전에 창안자인 David Allen의 저술을 직접 보고싶어졌다. 2

이 외에도 컴퓨터의 활용, 문방구의 활용 및 유용한 도구의 소개 등도 있었서 도움이 되었다. 블로그의 활용도 그 중 있었는데, 생활중에 느낀 불편한 점을 포스팅 -> 해결책을 발견(다른 사람이 알려주는 경우도 포함) -> 해결책을 다시 포스팅하여 노하우 공개 등으로 문제를 해결/공유하는 식으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단순하지만 꽤 괜찮은 아이디어인 듯 했다.

본서는 각 분야에서 꽤 괜찮은 노하우 들을 공개하고 있는 블로거들의 포스팅을 골라서 보충/보완해서 엮은 듯 하다. 한국에서도 꽤 괜찮은 포스팅을 올리는 블로거들이 있으니 몇가지 주제를 골라서 취합하면 꽤 괜찮은 책을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무크지적인 성격이라서 앞으로도 시리즈로 계속 나올 듯 하다. -- Nyxity 2006-5-4 11:17


See also LifeHacks

책분류

각주:
1. [Getting Things Done 실행기/구현 강좌]새 창으로 열기 등 강좌게시판에서 GTD로 검색을 하면 꽤 괜찮은 글들을 볼 수 있다.
2.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8950904896 - 번역서가 있다.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09-9-29 11:07 am (변경사항 [d])
2221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