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ed

마지막으로 [b]

링크 Linked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8988165233
케빈베이컨 게임은 다들 아실거다. 영화제목 주고 케이빈 베이컨과의 연결점을 찾아서 가장 적은 링크로 그가 주연한 영화를 찾는 게임이다. 보통 3단계면 왠만하면다 찾을 수 있다고 한다.(군대시절 씨네21에서 정말 감명깊게 봤던 기사였다.) 최근에는 6명이면 전세계 사람과 연결이 가능하다는 신문기사도 나왔다. 신기하지 않은가?

이런 결과에 대해 정말 파고들어서 연구한 최신의 네트워크 이론을 나같은 일반인도 쉽게 읽을 수 있게 만든 책이 바로 본서인 링크이다.

흔이 네트워크이론이라면 떠오르는 것이 각각의 노드와 링크가 랜덤으로 연결되어가는 고전적인 이론인데 인터넷을 비롯한 실제 네트워크는 랜덤으로 연결되지도 않고(척도없는 Scale free) 허브가 존재하며 시간에 따라 성장하는 모형이라는 점을 밝혀냄으로서 기존의 모형으로 설명 못하는 현상을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그리고 위와 같은 결론은 인터넷뿐 아니라 세포내의 연결이라든가 경제문제까지도 다양한 분야의 네트워크간에도 보이는 일반화된 형상이라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경제학자가 빠지는 흔한 오류는 대부분의 현상을 경제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고 실제로 많은 부분을 그렇게 설명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설명이 가능하다는 것이지 실제로 그렇다는 것과는 좀 동떨어진 문제인데, 링크에서 보여주는 네트워크 이론에서도 약간은 그런 경향이 보인다.

상당히 흥미롭게 읽었고 전공이 경제라서 그런지 1997년 아시아발 외환위기과정에 대한 일화가 참 머리속에 계속 남는다. 대학원 논문을 복잡계이론의 하나인 카오스관련으로 써서 그런지 대학원때 이 책을 봤다면 이쪽 분야를 더 깊게 공부하지 않았을까 싶다. 이미 경제학분야에서 상당히 이 이론을 받아들이고 있는 것 같고(흠..또 경제학이 공부하기 어려워지겠구만!), 꼭 그런 응용이 아니더라도 네트워크 그 자체가 상당히 흥미로운 학문분야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 -- Nyxity 2004-2-17 0:17

P.S.


원제는 LINKED - The New Science of Networks.

간만에 읽은 과학서적이다. 보통 과학서적 치고 이과 출신인 나를 감화(?)시켰던 책은 거의 없었는데 이 책은 꽤 괜찮았다. 전문용어로 가득한 딱딱한 학술서적도 아니었고, 흔한 이야기를 대단한 것인양 포장한 뻔한 교양서적도 아니었다. 오히려 신선한 주제를 재미있고 논리적으로 이야기해나간 멋진 작품이었다. 바라바시 교수 만세!

처음에 제목만 보고서는 당연히 위상기하(Topology)에 대한 내용을 장황하게 설명한 책이겠거니 하고 생각했다. 역시나 앞부분(두 번째 링크: 무작위의 세계)에서 위상기하의 단골손님인 쾨니히스베르크의 다리 문제와 오일러의 해법이 등장. 하지만 이야기는 거기서부터 조금씩 벗어나더니 나중에는 전혀 생각지 못한 방향으로 논리를 전개해나갔다. 분리, 80/20법칙, 노드, 링크, 허브, 그리고 척도 없는 네트워크로의 발전. 흥미진진했다. 그리고 감동.

자신이 재미있어하는 주제를 가지고 계속 파고들었던 바라바시 교수, 그리고 그와 함께 한 사람들이 참 대단했고 부러웠다. 인터넷뿐만 아니라 경제, 인맥, 전염병, 심지어 생물학에까지 네트워크 이론을 확장시킬 수 있었다는 것은 정말 재미있어서 계속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보지 않았다면 이룰 수 없는 성과였을듯. 어쩌면 재밌어보인다는건 내 착각일지도 모르지만 책을 읽다 보면 정말 즐겁게 작업했을것 같다는 느낌을 계속 받게 된다.

보통 돈을 벌기 위한 직업과 자신이 재미있는 것을 하는 취미생활은 분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지만, 정말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흥미진진하고 재미있어서 계속 파고드는데, 그 일이 직업적 기능까지 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과연 어느 쪽이 진실일까.

어쨌든 즐거운 책이라는 느낌. 사회학이나 경제학, 또는 생물학도 포함하는 내용이니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Philia75 2004-4-5 1:13

덧글

기억에 남는 문장


See also

책분류 | 과학분류 | 받은 트랙백 [1]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08-7-28 10:49 am (변경사항 [d])
3986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