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psticks" 페이지의 변경 내역

마지막으로 [b]


현재 버전 <- 수정 . . . . 2019-8-17 10:02 pm 수정한 사람: Nyxity
2 번째 수정본 <- 수정 . . . . 2019-8-17 9:56 pm 수정한 사람: Nyxity
 

변경사항 (가장 최근의 "일반적인 수정"부터) (다른 변경사항 없음)

변경: 5c5
우리가 너무나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젓가락은 그 역사가 꽤 길고, 서양과 동양의 문화차이를 말하는데 있어서 빠질 수 없는 도구이다. 우리에겐 공기처럼 너무나 자연스러운 이 젓가락에 대해 본서는 중국을 중심으로 어떻게 발전했고, 어떤 문화를 가지고 있는지 추적하고 있어서 굉장히 흥미로웠다.
우리가 너무나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젓가락은 그 역사가 꽤 길고, 서양과 동양의 문화 차이를 말하는 데 있어서 빠질 수 없는 도구이다. 우리에겐 공기처럼 너무나 자연스러운 이 젓가락에 대해 본서는 중국을 중심으로 어떻게 발전했고, 어떤 문화를 가지고 있는지 추적하고 있어서 굉장히 흥미로웠다.

변경: 7c7
특히 한국이 특이한데, 한국은 중국, 일본, 베트남과 달리, 숟가락과 젓가락을 같이 사용하고, 재료도 철제를 쓰는 등 뚜렷한 구분점이 있다.
특히 한국이 특이한데, 한국은 중국, 일본, 베트남과 달리, 숟가락과 젓가락을 같이 사용하고, 재료도 철제를 쓰는 등 뚜렷한 구분 점이 있다.

변경: 17c17
쌀은 열대작물로 개량되어 재배된 것은 꽤 후대였고, 그래서 그 전까지는 조가 주식이었다. 춘추전국 시대만 해도 조가 주식이다. 그래서 숟가락이 아니면 먹기 힘들었다. 그래서 예기에서 밥은 숟가락으로 찬은 젓가락으로 먹는다는 기술이 있는 것이다. 쌀이 보급된 이후에는 중국과 일본 모두 숟가락을 버리고 젓가락으로 밥을 먹는 문화로 바뀌었는데, 한국만 예기를 지킨다고 숟가락으로 먹는 것을 고집했다.
쌀은 열대작물로 개량되어 재배된 것은 꽤 후대였고, 그래서 그 전까지는 조가 주식이었다. 춘추전국 시대만 해도 조가 주식이라 숟가락이 아니면 먹기 힘들었다. 그래서 예기에서 밥은 숟가락으로 찬은 젓가락으로 먹는다는 기술이 있는 것이다. 쌀이 보급된 이후에는 중국과 일본 모두 숟가락을 버리고 젓가락으로 밥을 먹는 문화로 바뀌었는데, 한국만 예기를 지킨다고 숟가락으로 먹는 것을 고집했다.

변경: 66c66
여기서 조금 의문인게, 한국조선시대에도 각상을 쓰는 독상문화였는데 세로로 놓지 않았나 하는 점이다. 그래서 이게 각상과 겸상의 차이가 수저놓는 방향의 원인이 될까 하는 의문이 생겼는데, '조선 독상문화'로 이미지 검색을 해보니 수저가 가로로 놓여있었다. 그래서 납득이 되었고, 세로로 놓는 문화가 사실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여기서 조금 의문인게, 한국조선시대에도 각상을 쓰는 독상문화였는데 세로로 놓지 않았나 하는 점이다. 그래서 각상과 겸상의 차이가 수저 놓는 방향의 원인이 될까 하는 의문이 생겼다. 그래서 '조선 독상문화'로 이미지 검색을 해보니 수저가 가로로 놓여있는 것을 발견하고 납득이 되었다. 하지만 단순한 이미지 검색으로 찾은 것이라 이 부분은 전문가의 검증이 필요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