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류인사람은왜감기에걸리지않는가

마지막으로 [b]

일류인 사람은 왜 감기에 걸리지 않는가? - MBA의사가 알려주는 올바른 예방과 대책 33

一流の人はなぜ風邪をひかないのか?――MBA医師が教える本当に正しい予防と対策33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4478102503
작년 연말에 심한 감기로 고생해서 일본쪽 블로거에서 화제가 된 이 책을 바로 구매해서 봤다. 여러가지 최신 연구결과를 반영한 감기 예방법 및 회복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 아쉽게도 결론은 기존 통설과는 크게 달라진 것은 없어서 새롭지는 않았다. 책 내용이 얄팍해서 한 30분이면 다 읽을 수 있다.

예방법은

  1. 손을 자주 씻는다. (하루에 11번. 즉, 깨어있는 시간에는 거의 한 시간마다 손을 씻어야 한다.)
  2. 씻지 않은 손은 얼굴 근처에 가까이 하지 말 것.
  3. 사람 많은 곳(비행기, 기차, 극장, 쇼핑몰 등)에 갈 때는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는 마스크(다행히 미세먼지용 마스크도 해당된다)를 꼭 쓰고 버린다.
  4. 병원에 갈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쓰고 물건을 가급적 만지지 않는다. 만지면 바로 손을 씻거나 소독한다.
  5. 가글은 물이면 충분. 다른 약품은 큰 효과가 없다. 가글 하기전에 입을 먼저 행군다.
  6. 쓰레기통은 뚜겅이 달린 것으로. (다행히 국민 쓰레기통 이지캔을 쓰고 있음) 코푼 휴지나 사용한 마스크 등은 이런 쓰레기통에 버린다.

감기 걸린 후에는

  1. 자신의 일주일 행동을 되돌아보면서 감기에 걸린 원인을 추측해보고 다음에 조심
  2. 가급적 누워서 쉬고, 수분공급을 충분히.
  3. 증상의 변화 등을 꼼꼼히 기록하고 병원에 설명
  4. 한방약이 감기에 효과적이다.

등 대부분 기존 상식적인 내용 그대로였다.

그래도 가급적 사람 많은 곳에 갈 때 마스크를 쓰고, 손소독제를 차와 가방에 휴대하면서 틈틈히 소독했더니 감기는 걸리지 않고 있다. 역시 상식을 아는 것과 이를 실천하는 것은 다른 이야기인 듯.

한국 남자는 정말 손을 안 씼는다는데, 감기 걸려 남에게 피해 끼치지 말고 손을 자주 씼어줬으면 좋겠다. -- Nyxity 2018-6-11 9:50 pm



책분류 | 건강분류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18-6-11 10:14 pm (변경사항 [d])
171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