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노트술

마지막으로 [b]

あなたを天才にするスマ-トノ-ト

온라인 서점으로 이동 ISBN:4163735704
우연히 일본쪽 블로그에서 오카다 토시오의 스마트노트술 관련 강연 동영상을 보고 인상깊게 남았다가 책으로 정리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바로 주문했다.

여기서 주장하는 것은 굉장히 간단하다. 노트 페이지를 펴서 오른쪽에 자신의 생각하는 바에 대해 논리적인 사고의 흐름을 적고 왼쪽은 그냥 그 주제와 관련된 자유로운 발상, 낙서 등을 적는 것이다. 말 그대로 좌우뇌의 사고를 노트에다 구현시킨 것이라 할 수 있다.

흔한 일본식 자기계발서 관련 책의 노트나 메모 관련 소개는 업무향상같은 것이 주된 내용이다. 그런 것을 통해 사회적으로 성공한다는 것은 극히 일부만 가능한 구조이기에 진짜 도움이 되는지 의심스러운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노트술은 매일 매일 한 면(좌, 우 페이지 한 페이지씩)씩 채울 경우, 사회적인 성공은 보장 못하지만, 일종의 식견을 갖출 수 있게 해준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이를 통해 어떤 사람을 만나도 재밌는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실제로 해보면 우리가 흔히 '생각'이라는 것을 안 하고 있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막연한 인상, 수동적인 남의 사고를 답습하는 경우는 많지만, 직접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경우는 많지가 않다. 노트에 기록하는 것은 일종의 생각의 보조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동영상으로 강연을 들었을 때는 좌측에 자유로운 발상을 적는 것도 신선하다고 느꼈는데, 막상 책을 읽어보니 오른쪽에 기술하는 것에 논리적인 사고 훈련을 할 수 있게 한 것도 좋았다. 구체적으로는 어떤 생각이 떠올랐다면 왜 그런지 또 그것은 왜 그런지 이렇게 3단계까지 왜?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 다음에 그럴 경우에 어떻게 되는지를 또 3단계 나아가서 생각해보는 식으로 적는 것이다.

실천을 해봤더니 정말 매일 한다면 상당한 사고훈련을 할 수 있을 것같고 어디가서 좀 크게 잘난척 할 수 있을 것같다고 느꼈다.

하지만 역시 매일한다는 것은 어렵다. 한 권 금방 쓸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이를 위해 구입한 공책은 방치상태다. 아직은 몰스킨의 유비쿼터스 캡쳐의 습관화를 먼저 해야하는 단계라서 그런듯(See also Moleskin전설의노트활용법). 조만간 다시 스마트노트술을 실천하고자 한다.

흔한 자기개발서와 달리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점에서 꽤 도움이 많이 되었다. -- Nyxity 2012-2-14 5:44 pm


See also

책분류 | 자기계발분류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14-2-13 2:35 am (변경사항 [d])
2541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이 페이지를 수정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