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est Stars: Navi Rawat (as Amita Ramanujan) Luis Antonio Ramos (as Jose Salazar) Chris Butler (as Cliff Howard) Marek Probosz (as Mark Andric) Dominic Fumusa (as Jonas Bayle) Molly Hagan (as Fingerprint Technition) Angela Paton (as Mrs. Janas Meloy)
1년전 범죄와 동일한 수법의 범죄가 발생하면서 그 때의 범인이 진범이 맞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되면서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통계의 유의성 부분을 주로 얘기하고 있다. 증인의 범인 지목에 대한 신빙성, 일부분만 있는 지문으로 지목한 범인 등 당시의 수사방식의 문제점을 검증해 가면서 통계의 유의성을 고려하지 않은 방식에 대한 문제제기를 찰스가 하게된다.
수사에 직접적으로 수학이 사용된 것은 아니지만 저번 에피소드처럼 별 상관없으면서 수학을 사용한 척하는 에피소드보다는 훨신 더 괜찮았던 것 같다. 통계는 아주 강력한 도구이지만 정확한 지식이 없으면 잘 속거나 잘못 사용하게 되는 위험성이 있다.
자신이 올바르다고 생각했던 것이 잘못된 가정의 결과일지도 모른다는 의심은 그래서 필요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