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이 강한 네 남매의 재밌는 에피소드들의 모음이 주를 이루고 있고 정말 즐겁게 읽을 수 있다. 유행에 휩쓸리지 않고 남이야 뭐라하든 옳다고 생각하는 길을 가는 모습에서 RichardFeynman의 모습이 오버랩되기도 하다.
RichardFeynman이 그의 독특한 개성과 과학적 방법론을 토대로한 사고방식에 강한 영향을 준 사람이 그의 아버지였듯이 네 남매의 독특한 개성을 살리며 주류 골빈당(인기님 표현을 차용)에 들지 않는 사고를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부모님의 영향이 컸다.
기혼 여성이 가사와 육아를 책임지는 것이 당연한 1950년대 시절 어머니는 빈민층을 위한 클리닉에서 소아과 의사로 일했고(이 때문에 그의 친구의 어머니는 저자가 제대로 교육받지 못했을 거란 편견을 가지기도 한다) 아버지는 심리학 교수이며 그들은 자식이 자유롭게 크도록 했다.
인기님의 경우 중산층 가정을 이룰 수 있었던 미국이라는 환경이 어떻게 구성되었는가를 작가가 그정도 나이가 되면 생각해 봐야하지 않나고 비판을 했지만, 나같은 경우는 그보다도 주류 골빈당보다 자신을 스스로 더 높게 여기고 그들을 깔보는 듯한 은근한 태도가 거슬렸다. 이런 부분에 대한 성숙된 필터를 걸어 회상을 했다면 읽고나서 보다 더 즐거운 기분이 들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William Sleator의 막내동생이자 NYU 물리학과 교수인 TychoSleator의 홈페이지에 가면 모두 무료로 읽을 수 있다는 인기님의 정보덕에 공짜로 재밌게 볼 수 있었다. -- Nyxity 2004-11-30 10: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