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련 실천하고 있는 습관, 실천하려는 습관

1. 실천중인 습관

치아 건강

차라리양치질하지마라 : TheLibraryOfBabel – 이걸 본 이후 자기 전, 기상 후 양치는 반드시 하고 있다.

치실 → 치간칫솔(생략할 때도 많음) → 전동칫솔 → 리스테린 순으로. 양치는 치실이 메인이고 칫솔질은 서브 개념.

그리고 6개월 마다 정기검진 및 스케일링.

이렇게 실천한 이후 정기검진 받는데 치석관리가 잘 되고 있다고 칭찬을 받았다. (다만 커피에 의한 착색은 해결책이 없었다.)

운동

  • 화, 목, 토 – P.T.
  • 월, 수, 금 – 복싱
  • 일 – 4키로 달리기

이렇게 실천하려고 하는데, P.T는 거의 100% 실천 중이고, 복싱은 빠지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복싱까지 하기에 피로가 안 풀려서 무리가 될 것같은 컨디션인 경우가 많아서. 조금씩 컨디션 조절이 되기 시작해서 복싱도 최소한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나갈려고 생각중이다.

달리기는 그동안 뛸만하면 미세먼지가 심해서 못했다. 저번주부터 공기가 좋아져서 뛸까 했는데, 주말이 되니 미세먼지가 또 심해져서 포기. 살기 힘들다.

위생관리

손씻기를 철저하게 하고 있다. 특히 근력운동 후에는 면역력이 크게 떨어진다는 연구결과 때문에 더욱 더 손씻기를 철저하게 실천중.

손씻기 뿐 아니라 특히 차량에 손소독제를 구비해 놓고 차를 탈 때마다 손소독제로 손을 소독하고 있다.

차량에 구비한 손소독제

프리나 휴대용 살균...

덧붙여 사람이 많은 곳(영화관, 병원 등의 공공장소)에 갈 때는 마스크를 만드시 착용하고 있다.

일류인사람은왜감기에걸리지않는가 : TheLibraryOfBabel – 여기서 강조하는 예방법을 실천중

식이관련

특별한 식단관리는 하지 않고 있다. 다만, 아침과 저녁을 먹기 전에 단백질 보충제를 먹고 있다. 그만큼 본 식사량이 줄고(주로 밥 등의 탄수화물을 의도적으로 좀 적게 먹으려고 한다.), 식사순서가 단백질부터 먹게되어서 혈당량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준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한식의 경우 아무래도 단백질이 부족하고(한 끼 식사당 약 20g의 담백질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한식단으로는 모자르다.) 고기류로 이를 보충하기엔 너무 비싸서 이 방법이 꽤 효과적인 듯.

몸이반드시변하는두가지마음가짐 : TheLibraryOfBabel – 여기서 힌트를 얻어서 식단관리는 이정도로. 덧붙여 위 책에서 말하는대로 생활활동량을 늘리려고 의도적으로 몸을 많이 움직이려고 하고 있다.

2. 실천하려는 습관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기

식단관리보다는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 습관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빨리 먹는 습관이 참 고치기 힘들다.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

이를 위해 기상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을 실천해야 하는데 참 어렵다. 특히 요새는 고양이가 새벽에 놀아달라고 울면서 깨우기 때문에 수면의 질이 별로 좋지 못해서 고민이다. 수면이 건강의 스위스아미나이프라고 하는데 말이지.

 

건강관련 실천하고 있는 습관, 실천하려는 습관”에 대한 2개의 생각

  1. 핑백: 섭취중인 단백질 포충제 | monologue

  2. 핑백: 치과 정기 검진 | monologu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